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순정품과 비순정품의 가공 형상 비교 평가

작성일 20-03-27 12:0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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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차량기술법인 조회 6,758회 댓글 0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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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사고 및 측정 분석의 개요

​ 사고차량이 비순정품 오일필터를 장착하고 주행하다가 오일필터 체결부에서 엔진오일이 누유되어 엔진이 손상된 사고임. 이 사고에서 비순정 오일필터의 결함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해 가공 형상에 대한 비교 측정을 의뢰함.

■ 측정 및 감정사항

​ 제시된 비순정 오일필터와 제작사에서 공급되는 순정 오일필터의 구조 및 형상을 형상측정기(shape measuring machine)로 측정하여 비교 분석함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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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감정내용 및 결과


1) 제시된 2개의 샘플 부품을 분석한 결과, 정품에 가공된 유효 나사산의 갯수는 3개이고, 비순정품에 가공된 유효 나사산의 갯수는 2개인 것으로 측정됨.

2) 정품 오일필터의 나사산 각도는 60도, 나사산의 높이는 0.9-1.0mm 이나  비순정 오일필터의 나사산 각도는 65도, 높이는 0.7mm 내외로 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측정됨.

3) 또한 정품 오일필터의 원통부 단면에서 암나사가 가공된 나사 시점부까지의 거리는 약 1.1mm이나 비순정품의 경우에는 2.7mm로 측정됨. 

4. 각 샘플부품의 암나사와 수나사의 결합 상태를 비교 평가한 결과,  정품 오일필터의 경우  정상적인 체결력을 유지시킬 수 있는 유효 나사산의 결합 개소는 2개이고, 비순정 오일필터의 경우에는 유효 나사산의 결합 개소가 1개인 것으로 분석됨.

  이상을 종합해 볼 때, 비순정 오일필터의 암나사는 완전나사산의 갯수가 2개이고, 수나사와 체결시 1바퀴 반 정도만을 회전시켜도 쉽게 체결력이 이완될 수 있는 상황인 것으로 판단됨. 또한 정품 대비 나사산의 높이가  30% 정도 낮고, 그로 인해 불완전 상태로 나사면이 접촉될 수 있는 구조인 것으로 판단됨.


■ 참고사진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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